비파괴 검사 X-ray 필름의 디지털화와 EPRI Reference 필름, 그리고 인포라드의 NDT 이미지 디지털화 서비스


비파괴 검사 분야에서의 방사선 검사(Radiographic Testins)는 검사체의 방사선 사진을 생성해 내부 및 외부의 결함을 확인하는 검사 방법으로 과거부터 꾸준히 사용되어왔습니다.


하지만 검사의 결과물인 X-ray 필름은 보관에 매우 불리한데, 그 이유는 보관에 들어가는 자원과 비용이 지속적으로 들어갈 뿐만 아니라 자료의 양이 축적됨에 점점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X-ray 필름은 보관 상태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훼손되기도 하기 때문에 추후에 검사 결과를 확인하기 곤란한 경우도 생겼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X-ray 필름을 디지털화해 디지털 이미지로 보관하는 방식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날로그 X-ray 필름의 이미지를 스캔해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한 후 파일로 보관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디지털 방식으로 변환되는 이미지가 실제 X-ray 필름 이미지와 동일하지 않다면 어떻게 될까요?

디지털화 된 이미지가 원본 이미지와 차이를 보인다면 검사 결과물로써 사실상 전혀 쓸모가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디지털화 장비의 정확성을 확인할 필요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측정기나 센서들은 정확한 측정을 위해 Reference를 사용해 주기적으로 교정을 진행합니다.

X-ray Film을 디지털화 하는 장비인 Digitizer 역시 이와 같은 Reference가 존재하는데, 그것이 바로 EPRI Film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EPRI Reference Film과 인포라드의 NDT 이미지 디지털화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PRI(Electric Power Research Institute)



EPRI(전력 연구소)는 전기의 생성과 전달 및 사용과 관련된 연구 개발을 수행하여 전력의 신뢰성과 효율성, 경제성, 안전성, 그리고 환경에 대한 영향 등을 연구하는 미국의 독립적인 비영리 단체이며, 미국과 국제적으로 대중의 이익을 위해 연구나 개발, 프로젝트 등을 수행하며 공익 에너지 및 환경 연구를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EPRI는 1972년에 설립되어 전기 부문의 이해 관계자, 기업, 정부, 규제 기관, 공공 및 민간 단체들과 협력해 왔으며, 세계 38개국 이상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EPRI Reference Film


그런데 전력 연구소인 EPRI에서 비파괴검사에서 사용하는 Digitizer용 Reference Film을 왜 만들었을까요?

그 배경은 이렇습니다.


전기를 생산하는 원자력 발전소의 건설 자제와 발전 시설에서 사용되는 부품은 핵이라는 매우 불안정하고 위험한 물질을 취급하기 때문에 철저한 규정과 절차에 따라 관리되며, 정기적으로 안전성 검사가 진행됩니다.


그 중 방사선검사는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수 많은 결과물을 생성합니다.

이러한 결과물들은 보관되었다가 시간이 지난 후 자제 및 부품의 잔여 수명 진단을 위한 검사 때 비교물로 다시 사용됩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아날로그 X-ray 필름은 보관하는데 많은 자원과 비용이 소모될 뿐만 아니라 보관하는 과정에서 자료의 손실까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보관이 쉽고 자료 손실 위험이 적은 디지털 데이터로 남기는 방식을 점차 채택하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EPRI는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는 프로세스에 효과적이고 정확한 방식을 제공하기 위해 시스템의 평가 및 사용에 필요한 가이드라인을 제작했습니다.

ASME(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 미국 기계 기술자협회)에서 제정한 필름 디지털화 장비의 평가와 효율적인 디지털화 절차에 따라 X-ray Reference 필름이 개발되었으며, 이 표준은 ASME 표준에 통합되었습니다.



EPRI에서 개발한 필름 Digitizer용 Reference 필름

출처 : EPRI(TR_107496_Radiographic Film Digitization Guideline)

https://www.epri.com



이 Reference 필름은 측정 센서의 정확도를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변수에 대한 파라미터를 제공하며, ASME Section V에 통합되며 표준으로서의 역할을 보증받았습니다.

또한 디지털화 시스템의 다양한 성능을 시험하는 도구를 제공하며 장비의 평가와 주기적인 교정 점검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디지털화 프로세스의 중요한 필수 측정 변수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Spatial Resolution(공간 해상도)

• Contrast Sensitivity(대비 감도)

• Dynamic Range(동적 범위)

• Spatial Linearity(공간 선형성)

인포라드가 제안하는 NDT 이미지 디지털화 서비스

인포라드는 RT Film Digitizer를 취급하는 한국 대리점으로서, 2003년 이래 X-ray 필름을 디지털 이미지로 변환할 수 있는 장비인 X-ray Film Digitizer를 제공하고 있으며, 그와 동시에 X-ray 필름 디지털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파괴검사용 X-ray Film Digitizer

X-ray 필름 디지털화 서비스는 위에서 언급한 아날로그 X-ray 필름의 디지털화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X-ray 필름의 아날로그 이미지 정보를 디지털 이미지로 변환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비자는 관리하는데 많은 인적, 물적 비용과 넓은 공간이 필요한 아날로그 이미지 대신 저장과 공유하는데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 디지털 이미지를 소유함으로써, 데이터 관리 차원에서 많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 정보를 디지털 정보로 변환하는 매개체, 즉 Digitizer를 구매하지 않고 변환 서비스를 이용해 결과물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Digitizer를 구매할 경우 발생하게 되는 제품의 구매 비용 및 제품 운용을 위한 인권비 및 각종 유지, 관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품을 사용하면서 소모되는 소모품의 교체 비용이나 고장시 수리비 등도 절감할 수 있으며, 정확한 결과물을 위해 실시되어야 하는 주기적인 제품 점검도 필요 없습니다.


즉, 인포라드의 필름 디지털화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위의 수많은 비용 대신 디지털 이미지가 필요한 필름의 양만큼 디지털화 서비스 비용만 지불하면 됩니다.


소비자는 제품을 구매하며 발생하는 과도한 비용 지출 및 지속적인 운용비용을 절감하고 필요할 때만 상대적으로 매우 저렴한 가격에 디지털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파괴 검사용 X-ray Film Digitizer

인포라드에서 제공하는 필름 디지털화 서비스는 비파괴검사 디지털 이미지에 대한 국제 규격인 ISO-14096과 ASME Section V에 부합하는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보안 및 유통에 있어 국제적으로 인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디지털화 서비스에 필요한 장비 및 소프트웨어를 정기적으로 관리하기 때문에 정확한 이미지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파일은 국제 규격인 DICONDE 형식을 포함해 TIFF, JPEG 또는 소비자의 요청에 따른 보안을 위한 독자적인 형식의 파일로 제공될 수 있습니다.


이미지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DICONDE Viewer 가 무상으로 제공되며, 장기적인 데이터화가 필요할 경우 RT 검사 외의 NDT 디지털 이미지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도 개발, 공급 가능합니다.



비파괴검사용 X-ray 필름 디지털화 서비스 및 제품에 대한 문의는 아래 링크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inforad.co.kr


참고


https://www.epri.com/

https://www.asme.org/

https://en.wikipedia.org/wiki/Electric_Power_Research_Institute

https://en.wikipedia.org/wiki/American_Society_of_Mechanical_Engineers

카테고리

Copyright © infoRA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