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T 분야의 DICONDE 통신


우리는 지난 시간 NDT 분야의 PACS(Picture Archiving and Communication System)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비파괴검사(NDT)의 PACS(Picture Archiving and Communication System) 글을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간단히 정리하자면 NDT 분야에서의 PACS란 비파괴검사를 진행하며 생성되는 각종 검사 이미지나 영상 자료를 저장하고 통신하는 시스템을 말하며, 모든 과정은 미국 재료 시험 학회(ASTM)이 제정한 국제 표준인 DICONDE(Digital Imaging and communication in Non-Destructive Testing) 표준에 따르도록 되어 있습니다.

검사 이미지 및 영상의 저장과 통신 방법을 국제 표준으로 강제하는 이유는 검사 결과물의 신뢰성과 검사 작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DICONDE 통신이 이뤄지기 위한 네트워크 설정과 소프트웨어와 웹을 이용해 서버와 데이터를 통신하는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네트워크 연결 설정


PACS는 정보를 저장하고 통신하기 위해 네트워크를 이용하기 때문에 가장 먼저 네트워크를 연결하기 위한 설정이 필요합니다.

네트워크 설정은 정보를 직접 생성하거나 확인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와 정보들이 저장되는 서버를 연결하는 설정을 말합니다.


워크스테이션 소프트웨어 Aucscreen NDT의 DICONDE 설정 화면



인포라드에서 제공하는 비파괴검사 워크스테이션 소프트웨어인 Acuscreen NDT의 DICONDE 설정을 예를 들면 네트워크 연결을 위해 클라이언트와 서버를 정보 값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정보 값을 입력하는 창



클라이언트와 서버를 설정하는 창에 각각의 정보 값을 올바르게 입력하면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네트워크가 연결됩니다.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통신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네트워크가 성공적으로 연결되면 클라이언트에서 생성한 이미지 및 정보들을 서버에 저장할 수 있고, 반대로 서버에 저장되어 있는 이미지와 정보들도 클라이언트에서 불러와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네트워크만 연결된다면 검사 현장에서 검사 이미지가 생성된 후 바로 서버에 데이터를 저장하면, 멀리 떨어져 있는 사무실에 있는 검사실에서 이미지와 정보를 확인하고 검사를 마무리할 수 있는 것입니다.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서버와의 통신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불러와 확인 가능

웹을 이용한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통신


만약 소프트웨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클라이언트에서 데이터를 확인하고 싶을 경우에는 인터넷을 이용해 어디서나 서버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포라드에서 제공하는 X-PACS 시스템을 이용하면 서버에 저장되어 있는 이미지와 정보들은 웹을 이용해서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며, 데이터의 검색과 편집, 삭제는 물론 업로드와 다운로드 또한 가능합니다.


인포라드에서 제공하는 X-PACS의 웹 로그인 화면



X-PACS 웹에 로그인 하면 서버에 저장되어 있는 이미지와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사용자 별로 각각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가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정보 유출의 우려도 없습니다.


X-PACS를 이용해 서버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확인 가능

인포라드는 비파괴검사용 PACS 및 DICONDE 표준에 적합한 네트워크 구축합니다.

관련 문의사항은 아래 링크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inforad.co.kr/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