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FC, MFM의 적산(Totalizer)기능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엔 Teledyne Hastings사의 MFC와 MFM의 적산 기능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중에 전부는 아니지만, 적지 않은 사용자는 적산 기능에 대해 많은 문의를 하여 좀 더 자세히 알아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적산(Totalizer)란 무엇인가?

사전적 의미로는 측정 또는 계산된 값을 차례로 더해가는 것, 합계를 나타내는 말이며, 총잔량 기록장치라고도 부릅니다. MFC, MFM에서는 제품을 통해 흐른 총 기체량의 합산된 값을 보여주는 기능 입니다.

- 적산 실험 테스트

제품의 기능 중에 적산(Totalizer)이란 기능이 있지만, 이것은 결국 제품을 통해 흐른 유량의 합계가 저장이 되어야 의미 있는 기능이라 생각하였고, 어떤 경우에 누적된 값이 기록으로 남아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예를들어 적산기능을 사용 하던 중에 갑자기 정전이 일어나 제품에 전원 공급 중단이 일어나, 재실행 했을때 그동안 실험 데이터가 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테스트 방법은 총 6가지의 경우의 수를 정해 진행하였습니다.

실험1 : 유량 컨트롤 시작 후 밸브 Close, 전원 on/off 적산 값 확인 실험2 : 유량 컨트롤 시작 후 SetPT 0, 전원 on/off 적산 값 확인 실험3 : 전원 중단 시간 약 1초 미만의 시간으로 전원 중단(실험1과 2와 동일, 중단 시간 단축) 실험4 : 유량 컨트롤 중 전원 off, 적산 값 확인 실험5 : 유량 컨트롤 중 중간에 한번 유량을 바꾸고 전원 off 적산 값 확인 실험6 : 유량 컨트롤 중 일정 시간이 흐른 뒤 전원 중단 값 확인

실험은 총 2대의 제품으로 위의 테스트 대로 진행을 하였으며, 그로인한 누적값이 저장 되었는지의 결과는 다음 표와 같습니다.

- 결과

1. 유량을 컨트롤 하고, Valve의 close 또는 SetPT값을 0으로 바꿔줘야만 누적값이 저장 됩니다.

2. 실험6을 통해 유량이 계속 흐르더라도 MFC의 누적량 저장이 3분35~40초 정도도의 시간단위로 자동 저장되는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 테스트 영상

이상으로 적산관련된 내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카테고리

Copyright © infoRA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