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스마트 플러그 개봉기 및 사용기

IoT의 활성화에 힘입어 원격 제어가 되는 가전제품들도 많이 나오고 AI스피커도 많이 등장한 가운데,플러그도 이에 발맞춰 원격 제어가 가능한 제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infoRAD에서 신 프로젝트 구상을 하는 데에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한 것으로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것을 구축하자'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다원디앤에스에서 판매하는 AI 스마트 플러그를 구매했습니다.

요즘은 중국 경쟁회사에서 나온 스마트 플러그들이 많이 나와서 예전에 비해서 가격이 저렴해졌습니다.

내용물은 간결하게 스마트플러그와 사용 설명서 두가지가 들어있습니다.

이전에 나온 제품에 비해 정격용량이 증가(10A->16A)하면서 에어컨 등에 사용하여도 무리없을 정도로 스펙이 좋아지면서 가격까지 낮아져서 평가가 좋았습니다.

플러그를 꽂은 모습입니다.

타사 플러그와 달리 모양이 각이 있지않아 콘센트에 접지를 하는 데에 불편함이 없습니다.

우선 이 제품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AIPM 어플리케이션을 다운 받아야 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애플 앱스토어에서 AIPM을 검색하세요.)

그리고 계정 등록을 하고 로그인을 합니다.(구글,카카오,네이버 계정 중에서 선택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까지 마쳤으면 장치등록을 합니다. 구매한 제품은 B540-WE입니다. 구매한 제품을 누르면

장치 설정 순서가 나옵니다.

순서대로 설치를 진행하면서 해당되는 기기의 와이파이를 고르면, 자동으로 설치가 진행됩니다.

특히 ZigBee 탑재 콘센트와 달리 Wi-Fi를 활용함으로서 유무선 공유기만 있으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ZigBee 장치를 구매하는 비용이 안들어도 되니 상대적으로 더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ZigBee는 IEEE 802.15.4-2003을 기반으로 한 작고, 저전력의 디지털 라디오를 사용하는 하이레벨 통신 프로토콜입니다. IEEE 802.15.4-2003는 단거리 라디오 주파수를 사용하는 램프, 전자계량기, 소비자용 전자제품과 같은 근거리 개인 무선통신망의 기준입니다.

출처:http://tcplink.com/notice/3170)

장치 등록을 마치면 지금 사용 할 수 있는 기계가 뜹니다.


스마트 플러그가 연결이 되면 기계에 있는 등은

적색과 녹색 등이 순차적으로 깜빡거립니다.


앱 홈 화면 상단에서는 현재 날씨/기온/미세먼지/초미세먼지가 뜹니다.

앱에서 플러그의 전원을 켜봅니다.

OFF라고 써있는 버튼을 누르면 초록바탕으로 ON이 뜨면서

기계에는 초록색 등이 켜집니다.



Info 메뉴에서는 현재 소비량과 오늘 소비량이 나오고 장치 내부온도도 나옵니다.


이전 버전의 스마트플러그와 비교한 글 중 하드웨어 상 온도센서는 있어서 과열 시 전원차단 기능은 있었지만 이전 버전의 앱에서는 앱에서 플러그의 온도를 확인 할 수 없었는데, 최신버전에는 앱에서 기기의 온도를 확인 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구형 스마트 플러그에도 지원을 해주도록 업데이트를 한 점에서 제조사의 사후지원이 믿음직스럽습니다.

전기 사용량은 시간/일/월/연 순으로 볼 수 있습니다.


(사진)


Info 메뉴에서 AI Control 버튼을 누르면 오늘 전기 소비량과 예상 전기요금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예상요금 및 예상전력을 설정하고 목표 설정 값에 도달하면 플러그의 전원이 꺼집니다.

스마트 알람은 설정 한 값에 도달하면 푸시로 보냅니다. (On으로 설정 시)

설정 전력 이상,설정 전력 이하,설정 누진전력 이상,설정한 대기전력에 도달 할 때,

푸시알람을 띄웁니다.

세팅 메뉴는

스마트플러그의 기기 이름을 설정 할 수 있고,

스마트 플러그 기기정보,사용이력, 연결기기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어시 경보여부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1)사용이력은 그동안의 스마트 플러그의 사용이력을 볼 수 있습니다.

2)아이콘 마크를 누르면 현재 사용하는 기기의 아이콘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3)연결기기 정보는 현재 스마트 플러그에 끼워있는 디바이스를 선택 하여 현재 연결 된 기기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4)제어시 경고여부는 장치를 켜거나 끌 때, 팝업창으로 전원을 키고 끄는지 재차 확인을 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스케쥴 메뉴는 스케줄에 맞춘대로 전원을 켜고 끌 수 있는 스케쥴과

몇 시간 몇 분 뒤 전원을 켜고 끄는 설정을 할 수 있는 타이머가 있습니다.


마이 페이지 메뉴는 앱을 켜고 기기에 접속하지 않을 때 볼 수 있습니다.

이름/이메일/구글,네이버,카카오 연동되있을 경우 연동 사이트 순으로

현재 로그인 한 계정이 떠 있습니다.(필자는 구글 계정을 연동해서 계정을 만들었습니다.)

계정 등록으로 사용하고 있는 제품을 다른 사람과 공유 할 수 있고, 무선 ap정보에서 현재 등록된 ap를 변경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AI 스마트 플러그는 구글 어시스턴트, 카카오 홈, KT 기가지니, 삼성 SmartThings(By Bixby), 네이버 Clova 등 AI스피커를 연동해서 음성으로도 플러그 제어가 가능하다는 것을 세일즈 포인트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능은 사무실에 AI 스피커를 구비해놓지않아서 실제로 테스트를 해보지는 못했습니다.


그런데 SmartThings라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삼성의 전자제품뿐만 아니라 일부 외부 제조사에서 만든 여러 사물인터넷 기계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했다는 것을 보고 사용을 해보았습니다.

이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용하고 느낀 점은 조만간 작성하겠습니다.



본 후기 글은 글 작성에 관하여 제조사에서 금전적 지원을 받지않고 작성한 순수한 사용 후기입니다.

카테고리

Copyright © infoRA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