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개의 진공 센서와 전용 소프트웨어, 그리고 IoT를 이용한 Vacuum Monitoring System
일반적으로 진공 챔버의 진공도를 확인할 때는 진공 센서와 Lead Out 장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대량의 진공 센서의 진공도를 한 화면에서 확인하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또는 진공 센서의 진공도를 센서와 멀리 떨어진 곳이나 외부에서 확인하고 싶을 때는 어떤 방법을 이용할 수 있을까요?
이번 시간에는 50개의 진공 센서와 전용 소프트웨어, 그리고 IoT 기술을 이용한 Vacuum Monitoring System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진공 측정기와 진공 모니터링
진공 센서에서 파이프 내부에서 손실되는 열량를 측정하면 진공 측정 장비는 측정된 열량을 바탕으로 압력을 계산합니다.
대량의 진공 센서를 포함한 진공 모니터링 시스템을 위해 열전대 게이지와 어울리는 측정 장비는 열전대 게이지용으로 제작되었으면서도 기본적인 기능에 충실한 DAVC 입니다.
Teledyne Hastings 사의 DV Vacuum Sensor용 Lead Out DAVC
DAVC는 0-1, 0-5, 0-10 VDC와 0-20, 4-20 mA의 아날로그 출력이 가능하며, RS 232 디지털 출력이 가능합니다.
DV Sensor와 같이 경제적이며, 내구도가 높아 취급이 용이하고, 설치가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DAVC 측정 장비는 계산된 압력값을 아날로그 또는 디지털 출력을 이용해 진공 모니터링용으로 개발된 소프트웨어에 보낼 수 있습니다.
50개의 진공 센서 측정값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진공 모니터링용 소프트웨어
진공 모니터링용 소프트웨어는 각각의 센서에서 측정한 압력값을 한곳으로 취합할 수 있으며, 하나의 화면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위의 화면은 50개의 진공 센서 데이터값을 진공 모니터링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한 화면에 표시한 것입니다.
위와 같이 전용 소프트웨어가 준비되어 있으면 컴퓨터를 통해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로그를 저장해 진공도의 변화량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oT와 내부망
이러한 진공 모니터링 시스템에 IoT(Internet of Things)기술을 접목할 수 있습니다.
IoT는 인터넷을 이용해 IoT 어플리케이션이나 네트워크에 연결된 장치간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진공 센서와 측정기, 그리고 모니터링용 소프트웨어가 연결된 시스템과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데이터가 서버에 저장된다면, 어플리케이션이나 웹사이트를 이용해 진공도의 측정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다면 측정이 이뤄지고 있는 장비 앞이 아니라 사무실 또는 외부에서 실시간으로 측정값을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인터넷이 아니라 내부망을 이용한다면 장치가 설치되어 있는 곳이 아닌 사무실에서 내부망과 연결된 컴퓨터를 통해 진공 측정 데이터 확인이 가능하게 됩니다.
매니폴드 파이프(Manifold Pipe)와 진공 센서
이렇게 진공 센서를 대량으로 설치하기 위해서는 매니폴드란 특수한 형태의 파이프가 필요합니다.
매니폴드 파이프란 하나의 통로로 연결된 파이프에 여러개의 접속구가 나있는 파이프를 말하는데, 아래의 그림과 같이 여러개의 센서를 부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진공 측정용 매니폴드 파이프
출처 : Wikipedia
https://en.wikipedia.org/wiki/Schlenk_line
진공 챔버용으로 사용할 때는 주입구에 진공 펌프를 연결해 파이프를 진공상태로 만든 후, 배출구와 접속구에 진공 센서를 부착해 진공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진공도를 측정하기 위한 진공 센서로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열전대 진공 게이지(Thermocouple Vacuum Gauge)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Teledyne Hastings 사의 열전대 게이지 DV-6 Series
열전대 게이지는 내부의 금속선에 일정한 전류를 흘려 가열한 후 기체의 열전도에 의해 운반되어 사라지는 열량을 측정합니다.
경제적이며 내구도가 높아 취급이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포라드에서 제공하는 진공 센서와 전용 소프트웨어, 그리고 IoT 기술을 이용한 Vacuum Monitoring System에 대한 제품 문의는 아래 링크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