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압력의 단위

복잡한 압력 계산, 우리가 고생하는게 당신 때문이었군요

 

압력 측정의 기본은 아래 그림과 같은 토리첼리(Evangelista Torricelli)의 실험에서 기원되었습니다.

 

수은을 가득 채운 수은 기둥을 수은이 가득 담겨 있는 수은 그릇에 거꾸로 세우면

 

수은 기둥은 아래 수은 면으로부터 약 76cm 높이에서 멈추게 됩니다.

 

이 사실로 대기의 압력은 지상에서 76cm 높이의 수은 기둥이 누르는 압력과 같다는 것을 알게 된 것입니다.

 

이 실험에서 수은주의 높이는 압력과 밀도, 그리고 중력 가속도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P=hdg) (h=압력, d=밀도, g=는 중력 가속도) 

 

수은 기둥의 높이를 측정함으로써, 사용자는 압력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수은의 1mm(1mmHg)는 1Torr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1Torr = 1mmHg)

 

이 Torr라는 단위는 특히 미국에서 매우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1Torr = 0.001mTorr)며 mTorr 또한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수은 실험에서 시작된 압력단위, 하지만 압력의 표준 단위는 Pa(Pascal)

 

진공 측정 장비는 일반적으로 표준 진공 압력 단위를 사용하여 측정하지만 

 

가끔 측정기에 단위가 표시되어 있지 않거나 사용자가 평소에 사용하지 않는 단위가 표시되어 

 

사용자를 헷갈리게 만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SI 단위 (Système international d’unités - 프랑스어, 영어로는 International system of Units)

 

국제 단위계에 따르면 압력의 표준 단위는 Pa(Pascal) 입니다.

 

1Pa는 1㎡(평방미터)에 대해 1N(뉴턴)이 작용하는 압력(N/㎡)입니다. (1Pa = 1N/㎡)

 

하지만 진공 시스템에서는 압력의 범위가 매우 넓기 떄문에 

 

데이터상 큰 단위의 숫자가 자주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대기압을 측정할 때 우리는 약 100,000 Pa 이라는 숫자를 보게 되는 겁니다.

 

 

유럽에서 많이 사용하는 압력 단위 (bar)

 

그래서 좀 더 편리한 압력 단위인 (bar)가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1bar = 100,000Pa)

 

또한 압력이 높은 고진공 영역을 측정할 때는 (mbar)가 더 유용합니다. (1mbar = 0.001bar)

 

그래서 많은 사용자들, 특히 유럽쪽에서는 압력 측정 기본 단위로 (mbar)를 많이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터보 펌프의 최대 압력 단위 표기가 (1 x 10-10 mbar)로 되어 있는것을 들 수 있습니다.

 

 

아 됐고, 그래서 중요한게 뭐야 

 

지금까지 여러가지 압력 단위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국제 단위계의 (Pa), 유럽에서 많이 사용하는 (bar), 미국에서 많이 사용하는 (Torr)등이 있었습니다만,

 

사실 실제로 압력 단위를 사용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단위 변환입니다. 

 

그리고 주의할 것은 이 단위들을 변환할 때 값도 함께 변환해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단위당 변환값을 기억하고 살기에는 이미 우리가 신경쓸 일이 너무 많이 있기 때문에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해 쉽고 빠르게 압력 단위를 변환하도록 하고, 

 

우리는 그냥 (대기압 = 1atm = 10132Pa = 760 Torr(760mmHg) = 1bar)정도만 알아둡시다.

 

 

Naver 압력 단위 변환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sm=tab_hty.top&where=nexearch&oquery=%EB%8B%A8%EC%9C%84%EB%B3%80%ED%99%98&ie=utf8&query=%EC%95%95%EB%A0%A5+%EB%8B%A8%EC%9C%84%ED%99%98%EC%82%B0

 

Online Conversion.com 압력 단위 변환

http://www.onlineconversion.com/pressure.htm

 

 

 

Please reload

카테고리

Please reload

Copyright © infoRA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