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폭발성이 높은 환경에서 사용하는 제품에 대한 인증 IECEx와 ATEX의 라벨 표기에 대해 알아보자


우리는 지난 시간 폭발성 환경에서 사용되는 제품 및 서비스, 인력 등에 대한 국제 인증인 IECEx와 유럽 인증인 ATEX에 대해 각각 알아보았습니다.



















IECEx와 ATEX 인증을 획득한 제품에는 방폭 제품임을 나타내는 인증 라벨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 볼 때는 굉장히 복잡한 암호와도 같이 느껴질 수 있는데,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IECEx와 ATEX 인증 제품에 부착되어 있는 라벨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ECEx와 ATEX 인증



IECEx 라벨

출처 : IECEx Publication

Guidance for making applications for and use of IECEx Conformity Mark, IECEx 04


IECEx를 운영하고 있는 IEC(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 국제 전기 기술 위원회)의 표준은 국제적으로 많은 국가에서 인증 체계의 기반으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IECEx 인증을 통해 많은 국가의 표준을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ATEX는 유럽에서 통용되는 인증 체계지만, IECEx와 동일한 표준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기술 내용 측면에서 매우 유사하며, IECEx와 ATEX 인증 라벨은 함께 표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IECEx와 ATEX의 라벨 표기


아래 그림은 IECEx와 ATEX의 인증 라벨 중, 방폭 정보가 표시된 부분입니다.

방폭 관련 기호는 대략 12가지의 정보가 표시되며, 여기에 추가로 사용 가능 온도가 표시되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1~6번까지는 ATEX 용 정보가 표시되며, 7~12번까지는 IECEx 용 정보가 표시됩니다.

또한 해당 그룹 내에서 방폭 기능이 1가지 이상 될 경우, 중복 표시가 가능합니다.


IECEx와 ATEX의 라벨 샘플



1. CE Marking

유럽 표준을 준수함을 나타내는 로고입니다.


2. Notified body number

제품의 인증을 담당한 인증 기관의 고유 번호입니다.


3. ATEX Marking

ATEX의 방폭 인증을 획득했음을 표시하는 로고 입니다.


4. Equipment group(surface industry)

장비 그룹은 광산과 광산을 제외한 나머지 산업의 위험 지역용, 두 가지 그룹을 표시합니다.


5. ATEX Equipment category

ATEX에서 설정한 위험 영역에 관련된 3가지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각 카테고리들은 기체와 분진에 따라 Zone으로 나눠집니다.


6. Gas or Dust atmosphere

폭발성 대기 성분을 표시하며, 기체나 증기는 G, 분진은 D로 표시합니다.


7. IECEx Marking

EN 및 IEC 방폭 표준을 따른다는 기호입니다.


8. Protection concepts

보호 수단은 폭발성이 있는 위험 지역에서 사용되는 장비가 폭발을 일으키지 않도록 장비에 적용된 방폭 수단을 표시합니다.

아래의 방폭 기호 중 5번의 ATEX Equipment category 표 카테고리 1, 2, 3에 따라 뒤에 a, b, c 등이 붙을 수 있습니다.


9. Gas and Dust subdivisions

폭발성 가스 및 분진에 대한 하위 분류가 존재합니다.

I 의 경우 광산에서 발생하는 메테인이나 석탄 분진을 지칭하며, IIA와 IIIA가 발화점이 가장 높아 위험도가 낮으며, IIC와 IIIC가 발화점이 가장 낮고 위험도가 높습니다.


10. Temperature

폭발성이 있는 위험한 환경에서 사용되는 장비는 최대 표면 온도를 표기해야 합니다.

폭발성이 있는 위험한 환경에서 사용되는 장비의 표면 온도는 대기의 발화점보다 항상 낮게 유지되야 합니다.


11. Equipment protection level

IECEx의 장비 보호 기호는 장비 그룹인 4번과 보호 수단인 8번의 조합으로 결정됩니다.

광산용일 경우 Ma나 Mb가 되며, 기체에 대한 방폭은 Ga, Gb, Gc, 분진에 대한 방폭은 Da, Db, Dc가 됩니다.


12. Ingress protection

액체와 분진에 대한 보호 수준을 나타내는 IP 코드는 IP 문자와 두개의 숫자로 결정됩니다.

첫 번째 숫자가 분진에 대한 보호를 나타내며, 두 번째 숫자가 액체에 대한 보호를 나타냅니다.



IECEx 및 ATEX 라벨 및 방폭에 대한 문의는 아래 링크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카테고리

bottom of page